2014년 3월 18일 화요일

도가의 문제의식

도가의 문제의식
도가의 문제의식.hwp


목차
1.도가의 도
2.도가에서 말하는 인생관,윤리관
3.도가에서 말하는 정치사상
4.노자와 장자, 사상의 비교
5.시대적 배경과 사상의 이해
6.도가 사상의 의의 및 비판
7.현대사회 적용
8.서양철학과의 비교



본문


<도가의 문제의식>

도가의 도

도(道)의 본래의미는 길이다. 도가는 무위자연을 추구하는 철학으로서 도가에서 말하는 도란 ‘인위를 배제하고 자연에 순응하는 마음의 길’을 말한다. 근본적으로 도는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로 설명된다. 그래서 ‘도(道)는 일(一)을 낳고, 일(一)은 이(二)를 낳고, 이(二)는 삼(三)을 낳으며, 삼(三)은 만물(萬物)을 낳는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세계만물은 모두 이러한 ‘도(道)’가 몇 개의 과정을 거쳐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이처럼 도가에서 도(道)란 우주변화를 설명하는 실체로서 우주의 본원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노자는 ‘도를 도라 부를 수 있으면 그것은 영원불멸의 도가 아니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도(道)는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인간이 한정 지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 성격이 무한한 것, 규정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이처럼 도(道) 어떠한 물질적 형상도 지니지 않는 허(虛)한 것으로 따라서 도(道)는 곧 무(無)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다른 것에 의존하거나 무엇에서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독립한다고 하고, 그러한 성질을 자연(自然), 즉 ‘스스로 그러하다’라는 말로 설명하였다.


본문내용
근본적으로 도는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로 설명된다. 그래서 ‘도(道)는 일(一)을 낳고, 일(一)은 이(二)를 낳고, 이(二)는 삼(三)을 낳으며, 삼(三)은 만물(萬物)을 낳는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세계만물은 모두 이러한 ‘도(道)’가 몇 개의 과정을 거쳐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이처럼 도가에서 도(道)란 우주변화를 설명하는 실체로서 우주의 본원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노자는 ‘도를 도라 부를 수 있으면 그것은 영원불멸의 도가 아니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도(道)는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인간이 한정 지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 성격이 무한한 것, 규정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이처럼 도(道) 어떠한 물질적 형상도 지니지 않는 허(虛)한 것으로 따라서 도(道)는 곧 무(無)라

참고문헌

박상환, 고쳐 읽는 중국철학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조원일, 고대중국의 사유세계, 학문사, 2007
김학주,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2007
왕혜천, 도가 철학 이야기 100, 서책, 20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