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9일 수요일

사회언어학 `-는 것 같다`와 `-나 보다` 변이형 관찰

사회언어학 `-는 것 같다`와 `-나 보다` 변이형 관찰
[사회언어학] `-는 것 같다`와 `-나 보다` 변이형 관찰.hwp


목차

Ⅰ. 서론
Ⅱ. 관찰 항목 선정
Ⅲ. 자료 수집 방법
Ⅳ. 사용 양상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본문
Ⅰ. 서론
한국어에는 많은 추측 표현들이 존재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을 어떻게 교수할 것인가에 대해 개별 문법 항목에 대해서 연구하거나 몇 개의 문법 항목을 묶어 그 항목들 간의 의미와 사용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많은 추측 표현이 ‘추측’을 표현하는 기능 뿐 아니라 ‘완곡’, 소위 말하는 ‘공손 전략’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음에도 연구의 대부분은 추측 쪽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자가 완곡의 기능으로서의 추측 표현 사용에 다소 서툰 점을 볼 때 추후의 교수를 위해서라도 한국어 모어 화자는 어떻게 완곡의 기능을 사용하는지 표현들의 차이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추측 표현 중에서 완곡의 기능을 하는 항목을 두 개 선정하여 한국어 모어 화자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결합하는 경우에는 ’-인 것 같다‘이므로 이를 모두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으나 본고에서는 편의상 ’현재시제 동사와의 결합형‘을 대표형으로 삼아 ’-는 것 같다‘로 표기하고자 한다. 같은 원리로 ’-나 보다‘를 대표형으로 삼아 표기하도록 하겠다.
-
Ⅰ. 서론
Ⅱ. 관찰 항목 선정
Ⅲ. 자료 수집 방법
Ⅳ. 사용 양상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Ⅰ. 서론
한국어에는 많은 추측 표현들이 존재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을 어떻게 교수할 것인가에 대해 개별 문법 항목에 대해서 연구하거나 몇 개의 문법 항목을 묶어 그 항목들 간의 의미와 사용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많은 추측 표현이 ‘추측’을 표현하는 기능 뿐 아니라 ‘완곡’, 소위 말하는 ‘공손 전략’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음에도 연구의 대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